12. 기획자가 UX를 이해하는 방법 (3)
16. 기회자가 UX를 이해해야 하는 이유
1. 사용자 이해
: 사용자의 경험을 긍정적으로 바꾸기 위해, 사용자 이해 & 분석
- 사용자 분석을 통한 경험 개선: 사용자의 행동 패턴, 선호도, 필요성 등을 분석하여 이를 통해 사용자의 경험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개선
- 고객 피드백을 통한 서비스 개선: 고객들의 의견이나 제안을 통해 서비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
- 사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 우선순위 선정: 사용자와의 소통을 통해 어떤 서비스가 중요한지, 또는 필요한지를 파악하여 이에 따라 우선 순위를 선정
- 빠른 고객 접근 및 비즈니스 아이디어 창출: 사용자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도출
2. 객관화된 서비스 제공 (사용성, 일관성)
- 사용자 검증을 통한 UI 개선 및 일관성 확보: 사용자의 피드백이나 테스트를 통해 UI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여 사용자에게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
- 가이드라인을 통한 지속적인 서비스 업데이트: 서비스 제공에 있어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
3. UX를 통한 경쟁력 있는 서비스 제공 (개선, 혁신, 차별화)
- 사용자 인사이트 반영을 통한 서비스 개선: 사용자의 피드백이나 의견을 반영하여 서비스를 개선
- 타겟 사용자에 따른 서비스 기획 차별화: 타겟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서비스를 기획하여 차별화
- 사용자 인사이트에 기반한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 사용자의 니즈나 트렌드를 파악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
- 디바이스 변화에 대응하는 서비스 제공: 디바이스의 변화에 따라 사용자의 사용 패턴이 바뀌므로, 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
- UX 중점과 매출 중점의 비교: UX를 중점으로 두는 서비스와 매출을 중점으로 두는 서비스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분석
4. 사용자 경험 경영
- Major 기업들의 사용자 경험 중요성 인식: 주요 기업들이 사용자 경험을 중요시하고 이에 투자하고 있는 현 상황을 인식
- 사용자 경험 차원의 관리와 의사결정 사례: 스티브잡스의 UX 경영, 구글 UX VP 마리사 메이어의 사용자 경험 차원의 관리와 의사결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
- 국내 민족브랜드에 대한 충성도와 이를 통한 서비스 이용률: 국내 사용자들의 민족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 이를 통해 서비스 이용률이 높아질 수 있음을 인식
17. 기회자가 UX를 이해해야 하는 이유
1. 사용자 이해
- 사용자 분석: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생활패턴, 생각, 특징 등을 명확히 이해하고 분석
- 사용자의 목표와 의도: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목적 파악
- 사용자의 욕구 파악: 서비스 선택의 이유 (저렴한 가격, 브랜드화 등)
- 사용자의 궁극적인 필요성(User Needs) 파악
2. 사용자 경험 요소
- 필요성(Needs): 사용자의 필요성 파악
- 사용 동기(Motives):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기 파악
- 태도(Attitude):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태도 이해
- 행동(Behavior): 사용자의 행동 패턴 파악
- 타겟에 맞는 기획: 사용자 타겟에 대한 이해와 그에 맞는 서비스 기획
3. 환경 이해
- 디바이스 고려: PC에서 모바일로의 전환을 고려한 서비스 기획
- 구매경험: 사용자의 구매 경험 파악
- 첫 인상(지각): 서비스에 대한 첫 인상 이해
- 조작경험: 단순한 조작에서부터 복잡한 조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조작경험을 고려한 서비스 기획
4. 정보설계
1) 설계 측면
- 유용한 기능(Useful): UX를 고려한 유용한 기능 설계
- 접근성(Accessible):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지에 쉽게 도달할 수 있는 UI 설계
- 네비게이션(Findabel): 사용자가 목적지에 도달하는 시간을 단축시키는 명확한 네비게이션 설계
- 만족도(Valuable): UX를 고려한 UI 기획을 통해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2) 디자인 측면
- 감성적(Desirable): 디자인적인 감성적 요소 고려
- 신뢰성(Credible): 서비스의 신뢰성 확보
- 쉬운 UI(Usable): 사용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UI 설계
5. 사용성 평가
- 사용성(Usability): 서비스가 사용하기 쉬운지를 평가.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불편함이나 어려움이 없어야 한다. 한 번이라도 사용자가 고민하거나 의문을 가지면 안 된다.
- 작업시간(Time Behavior): 로딩시간, 완료시간, 입력시간, 이벤트시간 등을 고려. 사용자가 목적지까지 신속하게 도달할 수 있도록 최적화하며, 목표 달성에 필요한 시간을 최소화.
- 사용패턴(Usage patterns): 사용자의 사용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개선. 사용자가 어떤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지, 베이직하게 사용하는지, 생각하지 못한 항목이 인기 있는지 등을 분석.
- 정확성(Accurary): 에러의 양, 컨트롤의 정확성, 정보의 정확성 등을 고려. 내가 원하는 정보를 명확하게 찾을 수 있어야 하며, 서비스 사용 중 에러가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 완성도(Completeness): 서비스의 성공비율과 실패비율을 분석. '회원가입'이 목표일 경우, 얼마나 짧고 편리하게 회원가입 되었는지, 우리 타깃에 맞는 이 프로세스를 얼마나 잘 설계했는지 등을 평가.
- 학습 용이성(Learnability): 즉시 사용, 기억 습득, 단순 습득 등을 고려합니다. 기존에 학습된 서비스에서 새로운 서비스로 전환할 때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일관성(Constancy): 시각적, 기능적, 가독성, 친밀도 등을 고려한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 서비스의 모든 부분이 일관되게 동작하고 표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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