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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Product Manager)/학습일지 4주차

5 day 2024.01.24.

by vita12321 2024. 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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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획자가 UX를 이해하는 방법 (2)

9. UX 기획을 위한 컨셉 메이킹

 

1. UX 기획을 위한 컨셉 메이킹

   - UX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서비스에 대한 컨셉을 아이데이션

 

2. 컨셉 메이킹 방법론

   - 아이디어와 기획의 시각화: 머리 속의 생각들을 구체화시키는 기초 작업

Ex) '넷플릭스' OTT 서비스가 완전히 만들어지기 전, 어떻게 기획하면 좋을 지 기획 (완전 초기 단계)

 

   - 시각화의 초기 단계: 서비스와 기능의 구조를 그려내는 방법

Ex) 머리 속에 있는 아이디어를 조금 더 시각화사전에 (서비스 기획 수업은 어디가 좋은지? 금액은? ) 고려사항자사 서비스를 실현화 하는 것

 

3. UX 전략과 기획전략

   - UX 전략: 실제 서비스를 만들기 전, [Context] [Needs]에 대해 고려

   - UX 기획 전략: [사용자 가치 제공] [사용성 극대화]를 고려

Ex) 휴대폰 기기를 아이폰 갤럭시 사용하다가, 다시 아이폰으로 돌아온다. (아이폰의 편리성 확고)

 

4. UX 기획 요소

   - 서비스 기획자는 UX 컨셉 메이킹을 정의/기획하고, 개발자가 그것을 서비스로 구현

   - 사용자 맥락(Context), 사용자 욕구 (Needs), 사용자 동기 (Motives), 사용자 태도 (Attitude), 사용자 행위 (Behavior)를 고려

-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는 동기(Motives), 서비스에 대한 태도(Attitude)가 긍정/부정인지, 그래서 최종 어떻게 행동(Behavior)을 했는지까지 고려

 

5. UX 목표

   - 사용자의 경험 제공: 사용자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고려

   - 양질의 사용자를 이해한 서비스: 사용자를 이해하고 문제점을 해결하는 접근이 필요

   - 사용자 특성 이해(인지적/감성적/행위적)

   - 사용자의 욕구 충족: 사용자의 욕구를 고려하여 컨셉을 메이킹

 

 

10. UX 기획을 위한 컨셉 메이킹 예시

 

1. 프로토타이핑

출처: zero-base Corp.

   - 프로토타이핑은 주요 기능만 포함된 미완성 시제품으로, UX에 대한 고민 요소들을 구체화하는 과정

   Ex) '넷플릭스' 제작 전, (모든 기능을 구현하지 않고) 전체적인 카테고리 및 기능 80% 구현

 

2. 페이퍼 프로토타입

   - 프로토타입을 만들 시간과 비용이 부족할 때, 사용자 패턴을 분석하여 이에 부합하는 프로토타이핑을 개발

   Ex) 스토리보드

 

3. Beta버전 시제품 (기능 60-70%만 구현)

   - 서비스 오픈 전, 중요한 기능은 모두 포함하되 디테일한 부분은 추후 수정하는 시제품을 오픈.

   - GUI 디자인 요소는 없고, 개발자가 기능만 넣고 테스트를 진행하여 서비스의 유용성과 개선점을 파악.

 

4. 전반적인 인터페이스 구현된 서비스 (기능 없이, UI/UX적인 부분만 구현)

   - 클릭하면 전환하는 페이지로 이동되지만, 디테일한 컨텐츠는 없는 서비스를 제공

 

5. 사용자가 사용 가능한 수준의 서비스 (거의 기능 80-90%이상 만들어진 제품)

   - 사용자가 모든 기능을 이용하고, 아주 마이너한 기능만 제외한 제품을 제공.

   - 사용자의 Needs 충족과 기획자가 원하는 Behavior을 확인할 수 있다.

 

6. 페르소나 설정

   - 서비스를 사용할 가상의 사용자를 설정하여 프로토타이핑을 테스트

 

7. 프로토타이핑을 통한 구체화

   1) 사용자 경험 가치: 서비스가 UX적으로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기술적으로 어떤 기능을 구현하는지, 사용자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기술적으로 실현 가능한 것은 무엇인지, 지속 가능한 서비스인지 등을 고려

           -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 기술적 측면에서 실현 가능한 것이 무엇인가?

- 지속 가능한 서비스인가?

 

   2) 사용자 이해하기: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과 필요성에 맞춰지는지, 사용자가 서비스를 통해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지, 사용자의 필요성을 만족시키는지 등을 파악합니다.

           - 사용자들의 라이프 스타일/니즈에 맞춰지는가?

- 사용자는 서비스를 통해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가? 사용자의 니즈를 만족시키는가?

 

   3) 사용자 시나리오 확인: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어떤 시나리오를 거치는지, 사용자의 불편함은 어디에서 오는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능은 무엇인지, 사용자의 프로세스는 어떠한지, 사용자가 생각하는 서비스의 가치는 무엇인지 등을 확인합니다.

- 사용자의 불편함은 어디에서 오는가?

-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능이 무엇이며 왜 사용하는가?

- 사용자의 프로세스는 어떠한가?

- 사용자가 생각하는 서비스의 가치는 무엇인가?

 

8. 컨셉 메이킹

1) [Target User] - [UX Value] - [UX Needs] - [UX Funtion]

- 우리 서비스를 누가 이용하는지 '사용자 이해' 필요

 

2) [Target Market] - [Identity] - [Brand Concept] - [Core Tech]

- 사용자가 있는 '타겟 마켓'이 어디인지 연결고리 필요

- '브랜드 컨셉 - Core Tech'은 심리적인 요소로, UX의 톤앤매너 중요

           - '서비스 기획자 & 디자이너' 모두 'Core Tech'를 어떻게 표현할지 고려

 

 

11. UX 리서치를 통한 사용자 경험제공

 

- 리서치는 데이터를 수집데이터를 기반으로 모든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솔루션 도출 필요

 

1. 정량조사 (Quantitative Research): 수치화 되어 나오는 데이터

출처: zero-base Corp.

2. 정성조사(Qualitative Research)

출처: zero-base Corp.

 

3. 행동과 생각

 

1) 행동을 조사하는 방법 (=정량조사) (=행동)

: 사용자가 어떻게 행동하는지 패턴 파악

- 리서치 진행사유: 서비스를 만드는 서비스 기획자의 개인적인 생각이 아닌, 데이터를 기반으로 UX정의, 어떠한 UX 요소로 서비스를 만드는지 알기 위해

- A/B Tests (UX답을 찾기 위해 다방면의 상황 고려)

- Ethnographic Studies (=문화적 연구)

- Usability Studies

- Eye Tracking

- Field Studies

- Card Sorting

 

2) 생각을 조사하는 방법 (=정성조사) (=소비자가 바라보는 시선&생각)

: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에 대한 생각하는지?, 개선점, 어떤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는지?

: 우리 서비스가 (정성적인 조사 방법으로) 그들이 원하는 근접한  서비스를 제공 했는지 여부 확인

- Surveys

- Focus Groups

- Interviews

- Diary Studies

- Video Diary Studies

- Preference Tests

 

 

12. UX 리서치를 통한 사용자 경험제공 2

 

1. 리서치 계획

[리서치 주제 정의] - [리서치의 명확한 목표] - [가설 및 예상결과 정의] - [리서치 참가자 선정] - [데이터 수집방법 정의]

- 가설: 리서치를 하는 이유는 A/B확인이 아닌, 리서치를 통한 '가설(우리가 생각하는 UX방향성)' 입증

Ex) 스마트폰 뱅킹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시장의 리더 그룹은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가?

 

2. 리서치 진행

[타겟/세그먼트 분석] - [이슈 도출] - [날카로운 관찰력] - [사용자 행동 분석] - [데이터 객관화하기]

- 이슈 도출: 우리가 원하는 방향 유도 X → 우리가 생각한 방향/다른 결과/생각하지 못한 부분 도출

- 날카로운 관찰력: '정량적 조사' FGI에서 조사대상을 날카롭게 행동 분석데이터로 객관화

Ex)

-      사용자의 감정이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쳐서도 안됨

-      서비스를 테스트하는 것일뿐! 사용자를 테스트하는 것이 아님을 인지시킬 것

-      사용자의 의견으로 어떠한 외부적인 영향을 받지 않음을 인지시킬 것

 

3. 리서치 결과 분석

[패턴발견] 사용자 UX리서치 결과에서 인사이트를 최종 도출하는 것

Ex)

-      리서치를 수행 후, 결과를 종합하여 인사이트 도출하는 것이 중요우리 서비스 경험했을 때, '패턴 파악' →  추후 우리 서비스의 UX 방향에 적용

-      지식활동이 아닌 수 많은 가설을 검증하여, 현재 서비스에 가장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해야하는 것 (必 가설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 도출)

-      ʻ~한 특성을 봤을때 ~ 할것이다라는 사용자의 Context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

 

4. UX 리서치의 중요 요소

1) 타겟/세그먼트 분류

- A타겟 / B타겟의 세그먼트들이 우리 서비스를 어떻게 이해하는지? 어떤 방향으로 흐르길 원하는지?

Ex)

-      신규 서비스 사용법을 이해할 수 있나요?

-      사용자의 기존 워크플로 및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      경쟁 제품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      고객의 태도는 어떠한가요?

-      기본 서비스에 얼마나 만족하나요?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자의 서비스 사용량은 어떻게 변화하나요?

 

2) UX 리서치를 통해, 사용자 피드백 주고받기

 

)3 시장조사 현황 및 분석 후, 방향성 리스트

 

4) 체크리스트 점검하기

- UX 리서치를 통해, 사용자 피드백 리스트업시장조사 후, 서비즈 방향성 리스트업

- 사용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서비스의 UX방향성 체크 ↔ (시장조사 및 현황 분석 바탕으로) 방향성 재확인

 

 

13. UX 리서치를 통한 사용자 경험제공 예시

 

1.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

   - 무신사는 고객들이 어떤 경험을 하는지, 고객의 행동을 잘 유도하는지 분석

   - 예상 사용자 경험과 실제 사용자 경험이 다를 경우 개선을 진행

(https://it.donga.com/32110/)

 

2. 로켓 와우 멤버 'One-day UX Speed Dating'

   - UX 리서치 타겟 모집 시, 쿠팡의 해비유저일 경우 자발적 참여를 유도

 

3. 토스 제품원칙(PP, Product Principle)

   - 토스는 데이터 기반의 제품 원칙을 도출하여 서비스를 진행

 

4. 오픈서베이 UX에 대한 시장흐름

   - 사용자 인터뷰에서는 PM의 참여 비율이 높다. (PM 71%, 디자이너 52%, 마케터 52.%)

   - 사용자 인터뷰 목적은 '실제 사용자의 행태를 데이터로 파악하여 문제를 도출하기 위함이다'라고 73.4%가 답했다.

 

 

14. UX Writing을 통한 사용자 경험 제공

 

1. UX Writing 이란?

   - 사용자의 경험을 이끌어내는 텍스트를 작성하는 것

   - 서비스와 제품에서 사용자가 인터페이스의 의사소통을 지원하고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

   - 소비자의 감정과 행동을 움직이는 역할

 

2. 트랜드 (UX Writer 서비스)

   - 비밀번호 없는 로그인, Micro Copy(UX Writing), Micro Interaction, Super App, Layer Floating, Video 등이 주요 트렌드

   - UX Writing에 따라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할지 결정한다는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3. 기업 예시

- Google: 사용자가 목적을 쉽게 달성하도록 도울 수 있는 카피(Copy)를 작성하여 디자인과 제품의 경험 향상

- Apple: 언어에 대한 열정과 우아한사용자 환경 만들기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가장 좋고 가장 짧은 방법을 찾을 수 있는 능력

- Uber: 전 세계의 사람들이 디지털뿐만 아니라 물리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경험을 촉진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카피 작성 능력

- Dropbox: 복잡한 기술 대화를 사람들의 언어로 번역하는 요령 통제된 어휘 내에서 창의적이고 일관된 능력

- Pinterest: Pinterest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단어를 쓰고 경험을 만드는 능력

 

4. **Copy Writers vs. UX Writers**

   - Copy Writers는 마케팅 중심으로 작업하며, UX Writers는 제품 중심으로 작업

   - Copy Writers는 스토리를 전달하고, UX Writers는 대화를 공유

   - Copy Writers는 혼자서 작업할 수 있지만, UX Writers는 디자이너와 함께 작업

Copy Writers UX Writers
Use sexy words to attract customers User simple words to explain things
Sales - oriented Product - oriented
Work with marketers Work with designers
Tell stories Share conversation
Can work alone Can't work alone

 

 

5. 사례

   1) PIXAR의 인터넷 연결 불가 페이지

출처: zero-base Corp.

 

2) TOSS의 신용대출 잔액 안내문구

출처: zero-base Corp.

 

3) 사용자의 행동유도: 페이스북, TRIPLE, 런드리고의 intro / sign up 문안

: 데이터 기반으로 사용자 입장의 친근한 용어사용자 행동 유지

Ex) 페이스북 광고 "무슨 생각을 하고 계신가요?"

Ex)TRIPLE "OO, 어디 떠나시나요?

Ex) 런드리 "가입하고 성적 올리러 가기" "빨래 없는 생활 시작하기"

 

6. Google Material Design Guide_Writing

   - 간결하게 세부 정보를 전달하고, 일반적인 단어와 현재 시제를 사용하며, 숫자를 활용

   - 한 번에 스캔할 수 있도록 한 문장을 길지 않게 한다.

Ex) Save changed? (DO) ↔ Would you like to save tour changes? (DON'T)

Ex) Register to vate? (DO) ↔ You must register before you can vote. (DO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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