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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Product Manager)/학습일지 2주차

5 day 2024.01.13. (2)

by vita12321 2024. 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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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프로젝트 관리 방법

4.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출처: zero-base Corp.

-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중심에는 기획자가 위치하며, 내부와 외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프로젝트를 추진.

(내부 Comm - 수직) 상위매니저 / (내부 Comm. - 수평) 디자인, 개발 / 사업팀, 운영팀

 (외부 Comm) 사용자, 파트너

 

1) 수직적 커뮤니케이션

 

   - 주요 대상: 상위 의사결정권자(상위 매니저, 경영진)

   - 주요 문서: 상위 기획서

   - 목적: 서비스 방향성 및 컨셉 결정, 서비스 성공 여부 판단, 조직간 이슈 보고

 

   - 상세 항목:

1-1) 상위기획서

   현황분석 & 동기부여: 현 시장상황 분석, 제품/서비스의 구현방향 기술 (A기능 개발 시, A에 대한 기대효과) Ex) 헤어샵 예약의 경우, 독점적 경쟁자가 없으며 예약관련 프로세스를 편리하게

• 목표: KPI를 기준으로 구현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목표기술 (정량적&정성적인 지표 제시)

Ex) 사용성에 기반한 알림메시지를 통한 소비향 리마인드 제공

Ex) (정성적인) 퀄리티 좋은 서비스로 좋은 리뷰 / (정량적) 미용실의 알림메시지로 CTR, 방문율 상향

• 유저시나리오: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해당유저의 사용동선 기술

Ex) 20대 남성의 미용실 패턴 인지(한달에 1) → 지난 이용으로부터 n달이 지나면 알림메시지를 수신하여 재예약 유도

 

1-2) 서비스 구현 방향 변경: 서비스 구현 방향성에 대한 이슈나 구현의 적합성으로 변경이 필요할 때

 

1-3) 조직간 이슈보고: 실무자 레벨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조직간의 이슈 보고

 

 

2)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 주요 대상: 실무자(디자인팀, 개발팀, 사업팀, 운영팀)

   - 주요 문서: 상세 기획서

   - 목적: 서비스 구현 내역 공유, 프로젝트 관련 이슈 발견, 제품 출시 및 성과 측정

 

   - 상세 항목:

         2-1) 상세기획서:

IA: 구현하고자 하는 서비스 or 제품의 전체설계도 (큰 설계도)

• 와이어프레임설계: 서비스 및 제품의 사용자 동선을 고려한 UX 시안정의 (디자인보다는 날것)

• 스펙상세: 구현하고자 하는 서비스, 제품의 상세스펙을 정의 (최대한 상세할 수록 좋음 / 로직, 데코 등)     

 

2-2) 일정 관리: 간트차트를 통한 일정 관리

 

         2-3) 사용자 요구사항 청취: 사업팀/운영팀을 통해 전달받은 사용자의 피드백 회신

 

 

3) 외부 커뮤니케이션

 

   - 주요 대상: 고객(사용자, 파트너사)

   - 주요 문서: 제품 소개서, 이용 가이드, 공지사항

   - 목적: 제품 사용 방법 전달, CS 접수

 

   - 상세 항목:

      3-1) 제품 홍보 페이지:

                      • 제품특징: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와 타서비스의 차별성, 장점제시

• 이용가이드 제품설명 및 이용방법에 대한 가이드제시

      2-2) 고객 관리:

• 고객센터 운영: 고객의 문의사항에 대한 대응가이드 작성 및 제시 (운영팀에서 진행)

• 공지사항: 신규제품 출시, 업이트시 고객에게 공지 (고객과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3-3) 리서치:

• 사용성 분석: 기존고객의 사용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하여 개선점 도출

 

 

5.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용어정리 (디자이너)

 

1) Production Team 커뮤니케이션

   - '기획팀'이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브릿지 역할

   - /담당자/기능/업무에 대한 이해 필요

   - 각 팀별 사용하는 단어의 통일화 필요

출처: zero-base Corp.

2) UX(User Experience) 요소

   드롭다운 리스트: 화살표를 누르면 표시되는 숨겨진 항목들     (폰트 설정)

   콤보박스: 직접 정보를 입력하거나 나열된 항목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요소 (폰트 크기)

   버튼 상태:

- Active: 클릭 가능한 버튼이며 아직 클린 전 상태

- Hover(=마우스오버): 마우스를 올린 경우

(. 마우스커서를 버튼 위에 두었을 때, 글씨컬러/효과 반영)

- Click: 클릭할 때 변경되는 상태

   라디오 버튼: 하나의 항목만 선택 가능한 요소 (성별체크)

   체크박스: 여러 항목을 동시에 선택 가능한 요소 (약관동의)

   입력 필드: 직접 텍스트를 입력하는 영역

   토글 버튼: 여러 옵션 중 하나만 선택 가능한 버튼

   토글 스위치: 양자 택일로 제공되는 버튼 (on/off)

   스피너: 직접 입력하거나 화살표를 눌러 값을 조정하는 요소

   슬라이더: 최소값, 최대값을 시각적으로 인지하며 드래그를 통해 값 조절 (음량조절)

   프로그레스 바: 진행 상황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요소 (로딩 바)

   툴팁: 마우스 오버 시, 해당 영역에 대한 설명이 나타나는 요소

   노티피케이션: 사용자가 확인하지 않은 정보가 있는 경우 알려주는 알림

   얼럿: 확인이나 승인을 필요로 하는 상황을 알려주는 창

   팝업: 사용자로부터 단일 선택을 요구하는 가벼운 형태의 창

 

 

5.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용어정리 (개발자)

 

* 개발 요소

1)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서버와 데이터베이스의 출입구 역할, 허용된 인원에게 접근 권한 부여

   - Private API: 사내에서만 사용, 3자에게 노출되지 않음

                      (Ex)사용자의 개인정보, 신규 서비스 등)

   - Public API: 모두에게 공개, 제한 없이 API 호출 가능, 정보 상업적 사용시 제한 or 과금

                      (Ex) 디벨로퍼 사이트, 정부 Open API를 통해 정보 획득 가능정보를 상업적으로 사용할 경우, 제한 or 과금)

   - Partner API: 데이터 공유에 동의하는 특정인 or 조직들만 사용, 비즈니스 파트너간 소프트웨어 통합 위해 사용

                      (Ex) B2B 사이드의 회사에서 사용, 회사-회사/정부-회사간 진행

 

2) Application

   - 네이티브 앱: 스마트폰 운영체제에 맞춰 개발된 프로그램

   - 웹 앱: 링크를 통해 접근 가능한 웹 브라우저를 통한 서비스

   - 하이브리드 앱: 네이티브와 웹 앱 형태가 혼합된 형태, 네이티브의 안정성 + 웹 앱의 유연성

 

3) Json(제이슨)

   - HTTP 요청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형식, 클라이언트와 서버단에서의 통신의 데이터 양식

 

4) Cookie

   - 클라이언트 로컬에 저장되는 데이터 파일, 일정 시간 동안 사용자 클라이언트에 해당 데이터 저장

           • 저장공간: 로컬 DB (클라이언트 로컬에 직접적으로 저장)

• 만료시간: 설정 가능 (쿠키 유효기간 언제까지 주는지)

 

5) Session

   - 쿠키를 기반으로 하지만, 사용자 정보를 서버에서 관리, 웹서버 접근한 시점부터 종료시점까지 유지

           • 저장공간: 서버 (서버에 직접 저장되어, 웹 브라우저에서 해당 데이터를 갖고 있음)

• 만료시간: 설정 가능하나, 브라우저 종료 시 세션종료

 

 

6. 프로젝트 완료 후

 

 

1) 서비스 운영

   - 고객의 서비스 사용성 파악 및 개선사항 대응

   - CS 응대: 사업팀, 운영팀

- 고객 요청사항 답변

- 서비스 정책 기획

- 파트너사 관리

 

   - 개발 관리: 개발자

- 서비스 업데이트 버전 관리

- 장애 대응, 고객 문의 확인

 

   - 데이터 분석: 개발자

- 데이터 추출 및 분석

- 대시보드 기획

 

   - 어드민 기획: 운영팀, 개발팀

- 운영팀 요청사항 반영,

           - 어드민 관리

 

2) 어드민 기획

   -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기능 추가 페이지, 권한 관리, 매출 관리, 통계 등의 기능 포함

   - 고객의 사용성 파악 및 요구사항 반영, 운영팀/사업팀 요청사항 반영

 

3) 프로젝트 회고

   -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소감 및 개선 필요사항 공유, 다음 차수 프로젝트 프로세스 개선

   - KPT(Keep-Problem-Try) 회고 방법론 사용: 좋았던 부분(Keep), 개선 필요한 부분(Problem), 개선을 위한 액션(Try)

           - Keep: 프로젝트 진행 시에 좋았던,잘했던 부분이며 다음 차수에도 유지되어야 하는 부분

- Problem: 프로젝트 진행 시에 잘되지 않은, 못했던 부분이며 다음 차수에도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

- Try: Problem에서 확인된 내용을 개선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액션 (다른 차수에 시도할만한 Try 쌓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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