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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OOP 활용: 객체 확인 연산자(다형성)

by vita12321 2023. 10.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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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 핵심 요소 하나인 '객체 확인 연산자' 대해 깊게 다루겠습니다. 이전에는 다운캐스팅과 활용법에 대해 살펴봤지만, 이번 글에서는 객체 확인 연산자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그리고 필요한지 등에 대해 심화된 내용과 실제 사례를 통해 설명하겠습니다.


1. 객체 확인 연산자란 무엇인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객체 확인 연산자'는 주로 다형성(Polymorphism) 사용할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인지 아닌지를 검사하는 사용됩니다. Java에서는 'instanceof', C#에서는 'is' 같은 키워드로 제공됩니다. 연산자를 사용하면 객체가 어떤 클래스 혹은 인터페이스의 인스턴스인지를 알아낼 있습니다.


2. 객체 확인 연산자를 사용하는가?

 

 

다형성을 활용하여 여러 타입의 객체를 번에 처리할 있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특정 타입의 객체만을 선택적으로 처리해야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Animal 타입의 리스트 안에 Dog Cat 섞여있고, Dog 선택적으로 어떤 작업을 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상황에서 객체 확인 연산자를 사용하여 원하는 타입의 객체만 골라낼 있습니다.


3. 객체 확인 연산자 활용하기

 

 

Java 언어 기준으로 Animal 클래스가 있고 Dog 클래스와 Cat 클래스가 Animal 클래스를 상속받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예시 코드:

public class Animal {

 

    public void sound() {

        System.out.println("The animal makes a sound");

    }

}

 

public class Dog extends Animal {

 

    @Override

    public void sound() {

        System.out.println("The dog barks");

    }

 

    public void wagTail() {

        System.out.println("The dog wags its tail");

    }

}

 

public class Cat extends Animal {

 

    @Override

    public void sound() {

        System.out.println("The cat meows");

    }

 

    public void purr() {

        System.out.println("The cat purrs");

   }

}

 

예제에서 Dog 클래스와 Cat 클래스는 모두 Animal 클래스로부터 sound() 메소드를 상속받았으며 각각 고유한 메소드 wagTail(), purr() 가지고 있습니다.


4. 객체 확인 연산자 예시

 

Animal myAnimal = new Dog();

 

if(myAnimal instanceof Dog) {

   Dog myDog = (Dog)myAnimal;

   myDog.sound();  // Outputs: "The dog barks"

   myDog.wagTail(); // Outputs: "The dog wags its tail"

}

 

코드는 객체 확인 연산자의 예시입니다. Animal 타입의 변수 myAnimal Dog 객체를 할당한 , 이를 instanceof 연산자로 검사합니다. 만약 myAnimal Dog 인스턴스라면, 해당 객체를 다운캐스팅하여 Dog 클래스의 고유한 메소드 wagTail() 호출할 있습니다.


5. 주의사항

 

 

객체 확인 연산자는 유용하지만 남용하면 코드가 복잡해질 있습니다. 가능하면 상속과 다형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더욱 객체 지향적인 접근 방법입니다. 또한, 객체 확인 연산자는 특정 타입에 의존적인 코드를 작성하게 만들 있으므로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도 신경써야 합니다.


6. 활용 사례

 

상기된 예시 외에도, GUI 프로그래밍에서 이벤트 처리 여러 컴포넌트들 특정 컴포넌트만 선택적으로 처리할 때나, 게임 프로그래밍에서 다양한 종류의 게임 오브젝트 특정 오브젝트에 대해서만 동작을 실행할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7. 결론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객체 확인 연산자'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하면 코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일 있으며, 복잡한 문제에 대응하는데 유용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도구들을 사용할 때에도 주의사항이 존재합니다. 항상 올바른 방법과 위치에서 객체 확인 연산자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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