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의 핵심 요소 중 '상속관계와 다형성'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겠습니다. 이전에는 클래스, 필드와 메소드 접근 지정자에 대해 살펴봤지만, 이번 글에서는 상속관계와 다형성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등에 대해 심화된 내용과 실제 사례를 통해 설명하겠습니다.
1. 상속관계란 무엇인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상속(Inheritance)'은 한 클래스의 속성과 메소드를 다른 클래스가 받아들이는 것을 말합니다. 부모 클래스(Parent Class)라고도 하는 슈퍼클래스(Superclass)의 속성과 메소드가 자식 클래스(Child Class), 즉 서브클래스(Subclass)로 전달되는 것입니다.
2. 다형성이란 무엇인가?
다형성(Polymorphism)은 그리스어로 '많은', '여러 가지'라는 의미의 'poly'와 '형태'라는 의미의 'morphs' 두 단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컨텍스트에서 볼 때, 하나의 변수 이름, 함수 이름 등이 여러 형태를 가진다는 개념으로 사용됩니다.
3. 왜 상속관계와 다형성을 사용하는가?
상속과 다형성은 코드 재사용과 유지보수를 쉽게 만들어주며, 코드의 구조를 체계적으로 만들어 줌으로써 가독성도 향상시니다.
4. 상속관계 활용하기
Java 언어 기준으로 Animal이라는 부모 클래스가 있고 Dog라는 자식 클래스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예시 코드:
public class Animal {
public void sound() {
System.out.println("The animal makes a sound");
}
}
public class Dog extends Animal {
@Override
public void sound() {
System.out.println("The dog barks");
}
}
위 예제에서 Dog 클래스는 Animal 클래스로부터 sound() 메소드를 상속받았습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이 메소드를 재정의(Override)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공통된 기능을 부모클래스에서 정의하고, 각각의 자식클래스에서 그 기능을 필요에 따라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5. 다형성 활용하기
Animal myDog = new Dog();
myDog.sound(); // Outputs: "The dog barks"
위 코드는 다형성의 예시입니다. Animal 타입의 변수 myDog에 Dog 객체를 할당했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Dog 클래스가 Animal 클래스를 상속받았기 때문입니다. sound() 메소드 호출 시, 실제로 생성된 객체인 Dog 클래스의 sound() 메소드가 호출됩니다.
6. 주의사항
잘못된 사용 혹은 과도한 제한은 예상치 못한 결과나 복잡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황에 맞게 상속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상속은 재사용성을 높여주지만, 부모 클래스와 자식 클래스 간의 강한 결합도를 만들어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7. 결론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상속관계와 다형성'은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하면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 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도구들을 사용할 때에도 주의사항이 존재합니다. 항상 올바른 방법과 위치에서 상속과 다형성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gramming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카테고리의 다른 글
OOP 활용: 다운캐스팅(다형성) (0) | 2023.10.03 |
---|---|
OOP 활용: 업캐스팅(다형성) (0) | 2023.10.02 |
OOP 활용: 클래스, 필드와 메소드 접근 지정자 (0) | 2023.09.30 |
OOP 활용: this와 super, 상위 클래스에서 기본 생성자 구현(상속) (0) | 2023.09.29 |
OOP 활용: 상위 클래스의 필드와 메소드 상속(상속) (0) | 2023.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