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중간점검: 고객 경험을 만드는 PM 전략 (5)
14. 실무에서 활용하는 심리학 이론
1) '심리학 이론'을 활용 시
1. 심리학 이론 활용의 장점:
· 빠른 예측 및 사용 가능: 심리학 이론은 사용자의 행동과 반응을 빠르게 예측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학습 시간 단축 및 오류 감소:
· 심리학 이론을 적용하면 학습 과정이 간소화되어 학습 시간이 단축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에러도 줄일 수 있습니다.
3. 의사결정 시간 단축:
· 선택지가 많을 때, 심리학 이론을 활용하면 사용자들의 의사결정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습니다.
4. 인지 과부하 감소:
· 모든 테스트나 설득 작업을 진행할 수 없을 때, 심리학 이론은 의사결정과 의사충돌 발생 시 인지 과부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로써 사용자의 의사결정 과정을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2) 선택의 역설(Paradox of Choice)
- 이론 개요:
- 실무 적용 방안:
- 실제 사례: 예시 1) 슈퍼마켓 테스트
예시 2) 리모컨의 진화
예시 3) Amazon 사례
예시 4) Twitter 로그인 화면의 변화
- Focus on the four or five by Barry Schwartz:
3) 본 레스토프 효과 (Von Restorff Effect)
- 이론 개요:
- 실무 적용 방안:
- 실제 사례:
예시 1) 많은 녹색 사과 속에 하나의 빨간 사과가 눈에 띄는 경우.
예시 2) 에어비앤비에서 CTA(Call to Action)를 일으키기 위해, [예약요청] 버튼만을 컬러로 강조하고 크기를 크게 적용.
예시 3) iOS에서는 주로 사용되는 파란색과 주의사항이나 경고사항에는 빨간색을 적용하여 강조. 예를 들어, 아이폰에서 문자가 올 때 아이콘 옆에 붉은색 숫자가 적용되는 경우.
예시 4) 여러 요금제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요금제에만 컬러를 적용하여 강조.
4) 밀러의 법칙 (Miller's Law)
- 이론 개요:
- 실무 적용방안:
- 예시:
5) 서열 위치 효과 (Serial Position Effect)
- 이론 개요:
- 실무 적용방안:
- 예시:
6) 피크엔드 법칙 (Peak-End Rule)
- 이론 개요:
- 기억 형성 과정:
- 예시:
15. 협업에서 사용되는 tool 소개
1) JIRA 프로젝트 협업 Tool 정리
1. 개요
- Atlassian에서 만든 개발 및 협업 도구
- 목적: 프로젝트 관리 및 실무자의 효율적인 업무 지원
- 과거:
- 현재:
2. 주요 기능 및 단계
① [Backlog] 및 [Issue] 관리
- ISSUE(이슈): 하나의 일감
- COLUMN(컬럼): 이슈들이 모여 하나의 진행상태를 나타내는 영역
- STATUS(스테이터스): 업무들의 진척 상황
- WORKFLOW(워크플로우): 전체적인 업무 흐름
- Backlog: 요청사항 기재
- Backlog 내 요청사항 기재 후 진행 항목 체크하여 Sprint 만들기 클릭 시 이동
- Start Sprint 설정 후 Board 게시판에서 진행현황 확인/관리
② Board Column 추가/삭제
- 기본 3가지 Column 제공: [To do - In Progress - (Test/Review) - Done]
- 필요에 따라 Column 추가/수정/삭제 가능
③ Epic 만들기
Epic: 상위 기능 단위, 여러 Issue를 포함하는 상위 뎁스
④ WBS를 대체하는 Roadmap
- 해야 할 일감들이 나열되고, Epic들의 전체 수행 기간을 한눈에 파악 가능
⑤ Sprint 만들기
- Backlog에서 해야 할 기능들을 체크해서 Sprint로 이동
- Board에서 Sprint로 옮긴 일감들을 한눈에 파악 가능
- [Start Sprint] 설정하여 Title 기재 후 진행현황 확인 및 관리
⑥ Sorting 변경하기
- Board에서 Sprint들의 분류 필요 시 None/Assignee/Epic/Subtask 단위로 분류 가능
15. JIRA 프로젝트 협업 Tool 장점
① 실시간 진행 사항(Workflow) 확인
· 내용: 누가, 어느 단계에서, 어떤 업무를 몇 개 가지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
② 투명함(공개적)
· 내용: 실무자의 역할과 임무를 명확히 할 수 있음
· 세부사항: RnR(Role and Responsibility)을 명확하게 확인 가능, 난이도에 따라 업무량 상이할 수 있음
③ 정확한 업무 진행사항 추정/관찰
· 내용: 업무 진행사항을 정확하게 추정하고 관찰할 수 있음
④ 정체구간 확인 및 문제 해결
· 내용: 도움이 필요하거나 병목현상이 발생할 경우, 문제를 빠르게 진단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됨
· 세부사항: 병목상황 발생 시, 공동의 문제로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됨 (협업 촉진)
⑤ 이슈 해결 히스토리
· 내용: 이슈 해결에 대한 히스토리가 남아 있어, 비슷한 이슈 발생 시 참고할 수 있음
· 세부사항: 다른 페이지에 구현되는 공통 이슈를 다른 기획자가 올렸을 경우, 연관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업무 묶음 및 참조 가능; 문제 발생 시 재참고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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