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중간점검: 고객 경험을 만드는 PM 전략 (4)
11. 디자이너와 협업하기
1) 색상(Color)
주요 색상 (Primary Color / Service Identity Color)
- 정의: 브랜드를 빠르게 식별하고 상징적으로 인식할 수 있게 돕는 색상입니다.
- 동의어: 메인컬러(Main Color), 키 컬러(Key Color), 브랜드 컬러(Brand Color)
- 예시: 네이버의 경우 초록색은 시각적으로 강조되며, 콘텐츠의 강약을 구분할 수 있게 합니다.
색상 구분
· 주제색 (Primary Color): 그린색
· 브랜드의 주요 이미지와 연관된 색상으로,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색입니다.
· 강조색 (Accent Color): 주황색
· 주제색을 보완하고, 특정 요소나 정보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색상입니다.
· 배경색 (BackGround Color): 흰색
· 전체적인 디자인의 배경으로 사용되는 색상으로, 주로 안정감을 주고 다른 색상과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사용됩니다.
· 보조색 (Sub Color): 진회색
· 주제색과 강조색을 보왅하며, 디자인의 다양성을 추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색상입니다.
2) GUI 디자인 가이드라인 (Graphical User Interface)
가이드라인 목적
- 전체적으로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 전체 스타일을 맞추기 위해
- 브랜드 컬러 가이드 구축을 위해
가이드라인의 핵심 요소
- 컬러 팔레트 (Color Pallet): 컬러에 대한 정의
-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텍스트에 대한 정의
- 레이아웃 가이드라인, UI 가이드라인, 아이콘 스타일 정의: 레이아웃 간격, 이미지 크기, 버튼 비활성/활성화 요소 등
가이드라인 작성에 대한 고려사항
- 과거에는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고, 사람이 직접 작업하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했었습니다.
- 가이드라인 작성 도구는 과거에는 포토샵이나 파워포인트가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스케치', '피그마'와 같은 가벼운 벡터 디자인 도구와 '제플린'과 같은 파일 전송 도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3) 디자인 시스템(Design System)
해외 대표적인 가이드
- Material Design Guideline (구글)
- Human Interface Guideline (iOS)
국내 대표적인 가이드
- TDS (Toss Design System)
목적
- OS를 사용하는 환경에 맞춰서, OS에 설치되는 프로그램들이 규칙을 지켜서 디자인하거나 사용 환경을 제공
- 일관성 있게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제공
- 브랜드마다 Identity를 담기 위해 디자인 시스템 가이드라인 정의
구성요소
- 디자인
- 사용자 인터페이스 (무빙, 구성요소)
- 반응형 화면에서 어떻게 변화되는지?
디자인 시스템의 종류
- Style Guide
- Component Library
디자인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
- 효율성 증대
- 일관된 UI
- 생산성
결과
- 기획, 디자인, 개발 생산성 향상 및 비용 절감
- 일관된 브랜드 정체성과 높은 사용성 유지
- 기존 가이드 요소들을 따르므로 빠르고 효율적인 업데이트 가능
적용 예시: 카카오페이
- 하나의 서비스지만 다양한 카테고리 보유 (결제, 송금, 한 눈에 확인, 투자 등)
- 각 카테고리별로 디자이너 상이
- 공통된 페이지 디자인을 위해 디자인, 컴포넌트의 가이드를 따를 경우, 통일성/일관된 디자인 및 간편하게 적용 가능하여 에너지/시간 절약
- 서비스 확장 시, 가이드에 따라 통일성 있는 디자인 적용 가능
비유
- 디자인 시스템 = 레고 블록: 각각의 요소를 조합하여 '하나의 결과물' 생성
4) 이미지 파일 종류와 특성
- 이미지 파일의 손실 여부에 따른 분류:
- 이미지 파일의 컬러 팔레트 종류에 따른 분류:
파일 | BMP | GIF | JPEG | PNG | SVG |
비 | Window4, 초기 App에서 사용한 파일 |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 뒷 배경 투명 | 일반적으로 사진을 촬영하고 저장 | 투명처리 가능(배너) | 최근 각광받은 파일로, 반응형 웹/App페이지에 적합 |
속성 | Lossless Indexed / Direct |
Lossless Indexed Color |
Lossy Direct Color |
Lossless Direct Color |
Lossless Vector |
Pixel로 구성 | Vector로 라인&곡선 구성 (스케치, 피그마에서 구현 가능) |
||||
특징 | - Bit들의 Map으로 아주 오래된 파일 형태 - 파일 사이즈가 큼 -Pix |
- 무손실 압축방식 -최대 256가지 색상만 사용 - 파일 사이즈는 BMP보다 작음 - 컬러표현이 한정되어 있어 깨져보일 수 있음 |
- 인간의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부분을 제거한 손실압축방식 - 수천가지의 팔레트 보유 |
- 무손실 압축방식 - 수천가지의 팔레트 보유 - GIF,JPEG 파일보다 파일 사이즈가 큼 |
- 무손실 압축파일 - 벡터형식으로(Vector) 8사이즈를 키워드 깨짐 현상 X - 픽셀 대신, 라인과 곡선으로 이루어짐 - 파일사이즈는 작은편 (디지털 복잡도에 따라 다름) |
활용 | - 윈도우프로그램이나 초기 Application에서 사용 - But 최근에는 잘 사용하지 않음 |
- 애니메이션 투명한 것을 표현 가능 -로고 / 선을 그리는 것에 적합 |
- 적은 파일 사이즈와 좋은 퀄리티 표현 (단, 반복 저장하면 품질이 낮아짐) - 사진 or 그라데이션 표현에 좋음 |
- Alpha Transparency 지원 (일부 영역 투명처리 가능) - 아이콘, 배너같은 영역에 파일 활 |
- 애니메션 적용도 가능 - 다양한 해상도 대응에 적합 - 단, Flat&Simple Design 결과물에 적합 (선으로 구성되어 단순한 디자인 적합) |
- (출처) 비트맵(Bitmap) vs 벡터(Vector)이미지란 무엇인가?
5) Affordance
Affordance 정의:
1. 좋은 Affordance 사례:
사례 1: 제품을 보는 것만으로도 그 사용 방법을 쉽게 인지할 수 있는 경우.
사례 2: 사용자가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버튼이 활성화 되어,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는 디자인.
- 안 좋은 Affordance 사례:
사례 1: 모든 필요한 항목들을 작성하고 완료했음에도 불구하고, [결제]나 [취소] 버튼이 비활성화되어 사용자에게 혼란을 주는 경우.
• 사례 2: 어떤 버튼을 눌러야 하는지, 그리고 그 버튼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사용자가 명확하게 구분하기 어려운 디자인.
6) 디자이너와 협업
디자이너와 협업을 위한 단계별 지침:
- 요구사항 전달
- 디자인과 개발 사이의 조율
- 시스템 상황 변경 표현
- 경청과 협의
13. 모바일 플랫폼 가이드 라인
1) 각 가이드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요?
- 모바일 플랫폼 가이드라인 종류
- 각 가이드라인에 포함된 내용
2) 왜 구글/iOS GuideLine을 따라야 하는지? 차이점은?
• 신규 App을 출시 했을 때, Android / Apple를 적용해야하기 때문에
• Guide 그대로 따를 경우, 개발 하는 시간/비용 절약을 할 수 있기 때문에
• Android / iOS의 Default Button 상이: Android는 이전,홈,최근 메뉴를 버튼 제공 / iOS는 홈버튼만 노출
- Android - Show and Hide Button / Recents Button / Home Button / Back Button
- iOS - 화면 상단 좌측에 [<]이전페이지 버튼 or [엣지 스와이트]로 설정
• Android / iOS의 Navigation 차이점
- 각 OS 환경에 맞게, 서비스 반영
• Android / iOS의 UI Control 차이점 (Call to Action) (Title/이전버튼)
- Android - FAB(Floating Action Button) 우측하단에 설정, Search버튼은 상단에 설정
iOS - [+] 추가되는 버튼은 우측 상단에 설정, Search버튼은 하단에 설정
- Android -이전버튼 [←], 타이틀은 [좌측정렬]
- iOS - 이전버튼 [<], 이전버튼 클릭시 무엇이 보여지는지 타이틀 보여, 타이틀은 [중앙정렬]
• Android/ iOS의 Visual Design 차이점 (레이아웃/아이콘)
- 공유버튼: Android(꺽쇠모양은 점3개) / iOS(박스에 out 화살표)
- Dialog Text Alignment: Android(타이틀은 좌측 정렬/의사결정하는 버튼은 오른쪽(사용자의 오른손 多) / iOS(텍스트는 가운데 정렬/버튼도 가운데 정렬)
- Dialog Text Alignment 알림창: 창 닫기로 [X] 적용하지 않고, 버튼 2가지로 적용 [Cancel / Accept]
- Android - 타이틀(좌측), 이미지(Depth와 깊이감이 있게 그림자 효과), 아이콘(채워진 모양)
- iOS - 타이틀(중앙), 이미지 (모노톤으로 적용), 아이콘(라인만)
• Android / iOS의 Motion 차이점 (Page Refresh)
- Loading Page: Android(타이틀 밑에서 리플레시가 노출/사라짐) / iOS(타이틀&컨텐츠 모두 내려가고, 맨 앞에서 로딩바)
3) 모바일 플랫폼 가이드라인
- 왜 OS(Operating System) 표준 가이드라인을 알고 있어야 하는가?
① 익숙한 사용환경: 사용자 측면에서 이미 익숙한 레이아웃에서 사용가능
② 개발 효율성: 디자인&개발자들은 공통된 가이드라인에 따라, (오픈 리소스)를 적용하므로 간편/효율성 + 접근성 가이드라인 준수할 수 있음
③ 시간 절약: 모든 Component 숙지의 어려움, 인지하는 과정 모두 시간 절약
④ 마켓 등록 거절 사유가 될 수 있음: 거절 후, 개선해서 반영되는 시간소요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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