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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Product Manager)/학습일지 1주차

2 day 2024.01.04.

by vita12321 2024.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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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서비스 기획자, PM, PO는 왜 필요한가
2-1. 인터넷 서비스의 역사와 기획자의 역할

- 기획자의 직무

출처: zero-base Corp.


1) (1990~2010년대) 닷컴 버블시대
: 웹 서비스 고도화 포털사이트 등장(네이버, 다음, 프리첼, 네이트)
: 포털사이트가 발전하면서, 비즈니스와 개발팀이 발전하기 시작
: 비즈니스와 개발팀의 소통을 위해 IT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기획팀'이 필요한 상황

2) (2009년 11월 28일) 다양한 IT 스타트업의 등장
: 첫 스마트폰 애플 '아이폰' 출시 후, 삼성 '갤럭시' 출시 및 활성화
: 글로벌 야후, 구글, 애플에서 'PM' 업종 섭렵
: 네이버/다음(카페) / 중고나라, 번개장터(중고거래) / 화해, 언니의 파우치(세분화)

3) (2020년대) 유니콘 스타트업 '야놀자' '쿠팡' '토스' 등
: PO 비즈니스의 발전과 방향 제시(Agile) + 데이터기반으로 의사결정(Waterfall)
: 제품에 대한 PRD(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 정책서) 작성
: (검토사항) 어떤 서비스와 연계, 고객의 만족도, 회사의 매출의 영향, 어드민 서비스의 어떠한 기능을 개선했을 때의 변화량 등?
: PO(시니어) > PM(주니어) > 서비스 기획자(스토리보드 기획)
2-2. PM, PO, 서비스 기회자의 차이

- 네이버  서비스 기획자(유저 시나리오 발굴, 개선 기능 정의, 서비스 상세 설계, 와이어 프레임, 커뮤니케이션 리딩)
- 네이버 제트  PM(문제 정의, 문제를 제품에 반영, 어떻게든 제품을 성공시키는 것이 중요 
- 토스  PO(제품을 주도하는 역할, 업무의 우선순위 결정, 끊임없는 literation을 통해 PMF를 찾고 제품을 고도화)


2-3. 서비스 기획자가 하는 일

- 기획자: IT 기술을 통해서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

출처: zero-base Corp.


- PM이 하지 않는 일
1) 코딩 2) 디자인  3) 사업개발  4) PR

- PM이 하는 일

출처: zero-base Corp.


1) 문제인식(목표 정의): 제품/서비스에 대한 문제 정의,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면 어떤 문제들이 있어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고민 필요 (문제 발생 시, 서비스하는 회사의 문제일 수도 있고 새롭게 통과된 정부의 규제 때문일 수도 있음)

2) 시장조사&벤치마킹: 우리가 해결하고자 하는 배경조사, 신사업 or 확장 여부, 법적문제 검토, 기존 해결방법, 사용자의 서비스에 대한 장/단점 디테일하게 조사 / 사용자 및 환경분석 후, 사업계획서&전략기획 구축

3) 정책결정 요구사항 정의: 신사업 or 기능 업데이트 시, PO의 역할 = 정책서 결정(법적인 요건을 바탕으로 구성) + 요구사항 정의서(사용자 입장과 현재 리소스 시스템적 이슈를 고려하여 제작) 

4) 서비스 기획: 스토리보드 기획 (회사 내 디자이너에 따라, 와이어프레임/프로토타입 인벌브)

5) 커뮤니케이션 & 매니징: 디자인너/개발팀과 구현 가능성 검토 후, 피드백 반영

6) QA: 서비스 출시 후, 서비스 검토 / QA 시나리오 버그리포트 작성

7) 매뉴얼&가이드 작성: QA 반영 후, 최종 유관부서에게 매뉴얼&가이드 작성 후, 배포

8) 서비스 운영: 서비스 open 후, BE에게 서비스 데이터 결과 확인 / 분석 환경 설계 매뉴얼, 지표 통계 리포트 검토

9) 그로스 해킹: A/B 테스트 결과를 통해, 프로덕트 발전

2-4. 목표를 잡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법

- OKR (Objective, Key Results) : 목표 성과 지표, 
목표와 주요 결과라는 뜻의 관리 방법론. 이는 조직이나 팀, 개인이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결과 지표를 정의하는 프레임워크이다. 
'Objectives'는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의미하며, 'Key Results'는 그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결과나 성과를 말한다.

출처: zero-base Corp.


- OKR의 특징
1) 전사적 목표 일치  2) 도전적 목표 설정  3) 투명한 목표 공유

- 우선순위 정하는 법
 RICE 방법론
1) Reach: 도전범위, 특정 기간에 해당 기능을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수
2) Impact: 고객에게 줄 수 있는 영향력(매우 큰, 적당히 높음 등)
3) Confidence: 신뢰도 기획자가 생각하는 해당 기능에 자신감
4) Effort: 개발, 기획, 디자인 리소스

출처: zero-base Corp.


 MSCW 방법론
1) Must Have: 꼭 만들어야 하는 기능으로 법적, 보완적 이슈 및 서비스의 핵심을 위해서 꼭 구현해야 하는 기능
2) Should have: 우선순위는 높지만, 이것이 없어도 큰 문제는 아닌 기능
3) Could have: 있으면 좋은 기능
4) Won’t have: 이번에는 만들지 않을 기능

 시간관리 매트릭스 

출처: zero-base Corp.



 모르는 단어
- 와이어 프레임: 웹사이트나 앱의 초안 같은 것, 어떤 내용이 어디에 들어가는지, 사용자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대략적으로 그린 것.
- 그로스 해킹: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자 수를 빠르게 늘리는 전략.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주 목표.
- OKR (Objective, Key Results): 목표와 주요 결과라는 뜻의 관리 방법론. 이는 조직이나 팀, 개인이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결과 지표를 정의하는 프레임워크이다.
'Objectives'는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의미하며, 'Key Results'는 그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결과나 성과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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