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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Product Manager)/학습일지 1주차

1 day 2024.01.03.

by vita12321 2024.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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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서비스 기획 첫걸음

1-1.   서비스 기획이란 무엇인가?

 

-      기획(product): 어떤 문제에 대한 해결을 하기 위한 과정을 설계하는 것

-      서비스 기획: 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 발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모든 과정을 설계하는 것(제품 or 서비스)

출처: zero-base Corp.

 

-      전략: 리서치 및 벤치마킹으로 사용자의 니즈 파악 -> 니즈 해결을 위한 콘셉트 도출

-      사업: 수익성 창출(비즈니스 모델 설계)

-      기획: 콘셉트를 제품화, 설계도를 만드는 과정

-      디자인: 설계도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편의, 사용성에 맞춰서 디자인 시안을 만들어주는 역할

-      개발: 설계도에 맞게 제품을 실제로 만드는 공정

 

 

-      프로젝트 진행 프로세스

출처: zero-base Corp.

-      Pre Production: 설계하는 과정(설계도 생성)

-      Production: 설계를 바탕으로 실제 제작하는 과정

-      Released: 제품을 출시하는 과정

 

 

1-2.   Pre-Production

 

-      제품 및 서비스를 설계하는 단계

-      제품 기획서: 왜 만들어야하는지, 왜 필요한지, 필요하다면 설계하기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그것들은 어떻게 만들어져야 하는지, 최종 산출물의 모습은 어떤지 등

-      프로덕션 팀들과 협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필요한 자료를 만드는 과정 -> Pre-Production 단계

출처: zero-base Corp.

 

 

 

1)    리서치

출처: zero-base Corp.

1-1)        내부 리서치: 주로 내부 데이터 활용 리서치

-      로그 데이터(사용성 데이터): 기록을 통해 데이터 추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내부 데이터를 통해 리서치

-      A/B 테스트: 두가지 옵션을 주고, AB 옵션 중 의도에 맞게 사용하는 것을 검증

-      VOC(Voice Of Customers): 고객이 직접 불만등을 표출한 것

 

1-2)        외부 리서치: 사용자 인터뷰를 중심으로 외부 수집 가능한 정량적, 정성적인 모든 데이터

-      사용자 서베이: 사용자 설문조사

-      FGI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서비스, 제품에 타깃이 되는 사용자 그룹 인터뷰(타깃팅 정교화 가능)

-      벤치마킹: 좋은 성과의 타사 제품, 서비스를 검토 및 벤치마킹

 

 

2)    타당성 검토 (?가 중요)

-      실현 가능성: 실현이 가능한가(논리)

-      타당성: 제품, 서비스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납득이 가야만 함)

 

3)    사업성 검토 (사업팀과 논의)

-      사용자 VOC 분석, 클라이언트 요구사항 검토: 고객의 목소리를 듣자는 의도

-      사내 타 서비스와 카니발리제이션 여부 검토: 기존 기능, 제품등의 손해를 끼치지 않는가 확인

-      내부 자산 활용 방안 검토: 다양한 내부 자산(기능, 디자인, 컴포턴트, API) 활용을 통해 개발 기간 단축, 더 효율성이 좋은 서비스 생산 및 검토

-      서비스 패키징 가능여부 검토: 기능개발에 많이 사용, 기존 기능과 패키징하여 판매 여부를 검토 하는 단계(B2B서비스에서 많이 사용)

 

4)    IA(Information Architecting) 설계

:협업 부서들이 IA를 보고 서비스의 전체적인 큰 그림을 파악 가능하게 하는 설계도, depth를 나누어 전체적인 큰 그림으로 서비스 파악 가능

출처: zero-base Corp.

5)    개발이슈 검토

-      스펙 초안 리뷰: 구현 가능성, 적합성 중요

-      기능 구현 가능여부 확인: 실현 가능 여부 파악, 가장 중요한 포인트

-      구현방향 논의: 어떤 식으로, 플랫폼, 언어를 사용해서 구현할지 논의

-      추가 검토 필요사항 전달: 추가로 구현할 기능 적합성 여부 파악

-      리소스 할당: 개발 이슈 검토 è 개발의 범주 확인 è 일정 파악 è 일정을 지키는데 필요한 인원, 리소스 파악 및 산정 è 담당자 배정

 

6)    화면설계 (=기획서)

출처: zero-base Corp.

 

 

1-3.   Production

-      실제 구현 단계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단계)

-      디자인팀, 퍼블리싱팀, 개발팀 production팀과의 협업 중요

출처: zero-base Corp.

 

1)    기획서 리뷰 및 리소스 할당

-      스펙 상세 리뷰

-      기능 구현 가능여부 검토요청: 상세 기획서를 기반으로 디테일한 기능 구현 가능 여부 검토

-      담당자 지정 요청

-      기능 구현에 대한 의견 청취

-      일정 산정

 

 

2)    디자인 요청

-      디자인 컴포넌트 확정: 디자인 요소(폰트, 색상, 크기)

-      디자인 시안 검토: 디자인 피드백

-      디자인 가이드라인 공유: 간격을 수치화

-      인터랙션 재검토: 시안 è 피드백, 검토 è 가이드라인 è 구현

 

3)    퍼블리싱 요청

-      UI/UX 요소 구현

-      테스트페이지 요청

-      디자인 반영내역 검토

-      반응 웹 반영 검토

 

4)    개발 요청

-      FE-BE 간 커뮤니케이션

-      테스트 단계 수립

-      개발 일정 조율

-      변경내역 검토 및 조율

 

5)    QA (Quality Assurance, 품질 보증)

-      TC(Test Case) 제작

-      잔존결함 발견 및 수정요청

-      릴리즈 일정 조율

 

6)    릴리즈

-      사전공지

-      약관 검토

-      앱 심사 요청

-      릴리즈 대기

-      회고

 

 

1-4.   서비스 기획 방법론_ 애자일, 워터폴,  린의 차이

출처: zero-base Corp.

1)    워터폴 방법론

출처: zero-base Corp.

 

2)    애자일 방법론

출처: zero-base Corp.

 

1-5.   기본용어

-      FE(Front-End): 사용자에게 클라이언트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사용자의 인풋에 반응하여 동작하는 영역

-      BE(Back-End): DB를 저장하고 관리,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 정보를 내려주는 역할

 

-      리서치

-      벤치마킹: 경쟁사나 특정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는 상대를 표적으로 현황 및 성과 차이를 비교, 분석

-      FGI: Focus Group Interview, 정성조사의 한가지 방법으로 조사 진행자가 소수의 조사 대상자들을 한 장소에 모아 인터뷰 진행

-      로그: 서비스 내에 발생하는 모든 동작, 이벤트에 따른 정보를 시간에 따라 남기는 데이터

-      대시보드: 서비스 내 혹은 서비스간 다양한 데이터를 동시에 비교할 수 있게 해 주는 여러 뷰의 모음

-      데이터 트래킹: DB에 저장된 데이터를 다양한 툴을 활용하여 추출하는 업무

-      페르소나: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만한 목표 연구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      프로젝트 관리

-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

-      로드맵: 구체적인 이행 목표를 세운 뒤 목표달성을 위해 작성된 가이드라인

-      마일스톤: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특정할 만한 건이나 표를 뜻하며 주로 진행상황 체크를 위해 설정

-      리소스: 프로젝트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자원을 뜻하며 주로 프로젝트 참여 인원의 참여 가능범위를 지칭하는 용도

-      리뷰: 완성된 기획서 등의 문서를 프로젝트 참여인원에게 공유하는 자리

-      회고: 프로젝트가 마무리된 이후 참여인원들과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

 

-      서비스 기획

-      IA (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구조도 주로 서비스 전체 아웃라인을 조망하기 위하여 사용

-      와이어프레임: 서비스의 레이아웃을 구상하는 초안단계에서 주로 서비스 플로우를 집중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작성하는 화면

-      상세기획서: 스토리보드를 중심으로 페이지 구성과 기능, 정책 등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담은 최종 산출물인 기획서

-      플로우차트: 특정 기능 혹은 서비스 플로우의 흐름을 특정한 순서도 기호를 사용하여 도식적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      어드민: 서비스 운영을 위한 관리자 페이지이며 운영에 필요한 권한관리, 통계 등의 기능에 제공되는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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