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프로젝트 이해하기
1. 프로젝트 이해하기
- 프로젝트 PROCESS (프로젝트 계획 - 분석 - 설계 - 구현 - 검수 - 종료 - 안정화 - 프로젝트 산출)
2. 프로젝트 개념
1. 프로젝트의 개념:
- 정의: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일정한 기간 동안 수행되는 일련의 작업
- 조건: 정해진 기간, 배정된 예산, 투입 인력 등 제한된 자원 하에서 요구사항을 수행
- 목표: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한정된 기간 내에 정해진 목표를 달성
- 중요성: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접수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
2. 프로젝트 추진 배경:
- 비즈니스 전략의 변경: 비즈니스 방향성이 바뀔 때 새로운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프로젝트가 필요
- 새로운 서비스 또는 제품 런칭: 신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시장에 선보이기 위한 웹이 필요할 때 프로젝트가 이루어진다.
Ex) 예시) LG가 휴대폰사업 접음 → 비즈니스 전략 변경 or 휴대폰 사업 외 다른 사업 런칭)
- 기업의 중요한 변화: 기업의 중요한 변화가 있을 때 이를 대내외적으로 공표하기 위한 프로젝트가 수행
- 사용자 환경의 변화: 사용자 환경이 변화하거나 웹 트렌드가 변화할 때 이에 대응하기 위한 프로젝트가 진행
Ex) Internet Explorer 에서 Chrome으로 전환
3. 프로젝트의 특징:
- 일시성: 프로젝트는 시작과 종료가 명확하게 정해져 있다.
- 고유성: 모든 상황(인력, 컨셉, 일정, 비용 등)을 고려하여 독특한 방식으로 진행
- 불확실성: 프로젝트는 불확실한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점진적으로 구체화해 나간다.
- 산출물: 프로젝트는 고유한 산출물을 생성합니다. 이는 앱, 웹, 근거자료 등이 될 수 있다.
3. 프로젝트 구조
1. 발주사(Client) 단계:
1) 사업 계획: 비즈니스에 대한 사업 계획을 최종 의사결정자/이해관계자에게 발표
2) 예산 확정: 프로젝트를 위한 예산을 확정
3) RFP(Request for Proposal) 작성: 어느 기간동안 어떤 인력으로 어떻게 진행할지 제안서를 요청
4) 제안 평가: 여러 업체에서 제안을 받아 RFP를 바탕으로 평가하고 선정
5) 우선협상 대상업체 선정: 평가를 바탕으로 우선협상 대상업체를 선정
6) 구축사 확정: 최종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구축사를 확정
2. 구축사(수행사) - SI업체(LG CNS) / Web Agency 단계:
1) RFP 분석: 확정된 구축사는 RFP를 분석
2) RFA(Request for Answer) 작성 및 사전 인터뷰: RFP에 대한 답변서를 작성하고 사전 인터뷰를 진행
3) TFT 수립: RFP에 맞춰서 기간, 예산, 발주사의 목표를 반영한 제안서를 작성
4) 제안서 제출: 제안서를 제출
5) 경쟁 PT: 필요한 경우 경쟁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진행
4. 프로젝트 컨셉 정의
1. 프로젝트: 한정적인 시간과 리소스를 가지고 진행해야하므로 프로젝트는 컨셉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그 정의된 컨셉을 가지고 일정 기간 내 목적을 달성
2. 기능과 역할: 프로젝트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한 웹을 제공하거나, 사용자 입장에서 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역할
1) SK그룹 웹서비스: 판매 목적이 아니라 기업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를 전달하며 브랜드 홍보와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강조
2) 샤넬 웹사이트: 판매 목적이 아니라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전달합니다. 화면 면적과 폰트를 크게 사용하고 콘텐츠에 신중하게 작성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
3) 사용자 편의를 위한 웹: 은행 모바일/웹 사이트는 은행과 사용자 모두가 편하게 뱅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3. 수익 모델: 프로젝트는 수익을 위한 웹을 제공
Ex) 유튜브 광고파트, 포털사이트/이커머스 배너광고 등을
4. 비즈니스적 니즈: 프로젝트는 사용자가 많이 접속하도록 유도하거나, 결제까지 이끌어내는 등의 비즈니스적 니즈를 충족
Ex) 네이버의 경우 첫 화면에 들어오는 사용자 수에 따라 광고 단가를 책정하고, 패스트컴퍼스는 결제까지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을 고민
5. 사용자 니즈: 프로젝트는 사용자의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사용자의 목적에 맞는 강의를 제공하는 등 사용자 니즈를 충족
Ex) 패스트캠퍼스는 모바일과 PC에서 모두 수강이 가능하도록 환경을 조성
5. 프로젝트에서 기획자의 역할
- 기획자는 리더로서,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프로젝트 진행
-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많은 프로젝트 관계자들 중심에 서서 원활한 커뮤니케이터진행
6. 프로젝트 시작하기_컨셉정의
1. 프로젝트 시작:
- 발주사 입장: 프로젝트의 목표를 정의하고 RFP(Request for Proposal)를 작성하여 프로젝트를 시작
- 수행사 입장: 발주사의 RFP를 분석하고 이에 따라 프로젝트를 준비
2. 프로젝트 컨셉 정의:
1) 목표 정의: 트랜디한 콘텐츠를 빠르게 업데이트하여 사용자의 즐거움을 주고 사용자 유입을 늘려 광고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
2) 기능과 역할: 뷰티, 패션, 라이프 등 다양한 콘텐츠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기능으로 할 수 있습니다.
3) 수익 모델: 브랜드 홍보와 잡지 구매율을 높이고 방문율을 높여 광고비를 통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수익 모델
4) 경쟁력: 광고 영역에 대한 사용자 개인화를 통해 다양한 광고를 노출할 수 있도록 하며 브랜드 협찬을 유도하는 것을 경쟁력으로 할 수 있다.
5) 차별화: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여 업로드 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을 차별화 방안으로 할 수 있다.
7. 프로젝트 시작하기_발주사
1) 사전정보 요청서 (RFI,Request for Information)
2) 제안 요청서 (RFP, Request for Proposal)
3) 제안견적 요청서 (RFQ,Request for Quotation)
1. 사전정보 요청서 (RFI, Request for Information): 프로젝트의 컨셉과 산정된 목표, 기간, 예산에 맞는 업체 리스트업 & 1~20개 업체의 관련 사전정보 요청서 요청
- 목적: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업체를 선별하고 그들의 기본 정보를 수집하는 것
- 과정: 프로젝트의 컨셉, 목표, 기간, 예산을 고려하여 가능한 업체를 선정하고, 이들에게 RFI를 보냄.
- 내용: 업체의 기업 소개, 제품/서비스 소개, 시장 동향, 주요 경쟁사 정보 등을 요청
- 결과: 이를 통해 각 업체의 레퍼런스를 체크하고, 회사의 재무 상태 등을 파악하여 안전성을 검토
2. 제안 요청서 (RFP, Request for Proposal): RFP바탕으로 수행사가 진행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사유 → RFP 바탕으로 수행사가 제안서 작성
- 목적: 발주사가 제안자에게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을 명확히 전달하고, 제안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
- 과정: 발주사는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RFP를 작성하고, 이를 제안자에게 제공
- 내용: RFP에는 프로젝트의 제목, 목적, 목표, 내용, 기대성과, 수행기간, 예산, 참가자격, 제출서류 목록, 요구사항, 제안서 목차, 평가 기준 등이 포함
- 결과: 이를 바탕으로 제안자는 제안서를 작성하고, 발주사는 이를 통해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명확히 예상할 수 있다.
3. 제안견적 요청서 (RFQ, Request for Quotation): RFP는 발주가가 직접 작성도 하나, 마더 SI업체가 (기술적&트랜드를 전문적으로 이해하여) 작성해서 전달주기도 함
- 목적: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업체에게 구체적인 견적을 요청하는 것
- 과정: 발주사는 입찰 참여 조건을 충족하는 업체에게 RFQ를 보냄
- 내용: RFQ에는 제공할 기술이나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스펙, 그리고 견적이 포함
- 결과: 이를 통해 발주사는 각 업체의 견적을 비교하고, 예산을 파악하여 업체 선정에 참고
8. 프로젝트 시작하기_수행사
1. 제안서 (Proposal) 작성:
- 목적: 발주사의 RFP에 근거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과 계획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
- 과정: RFP를 분석하여 현황 분석, 개선점 서치, IA 기획, 메인 시안 기획 등의 내용을 포함한 제안서를 작성하고 제출
2. 제안 견적서 작성 (기간 및 단가가 포함된 상세한 견적서):
- 목적: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기간과 단가를 상세하게 제시하는 것
- 과정: 프로젝트의 규모와 복잡도를 고려하여 일정과 비용을 산정하고 이를 견적서에 기재하여 제출
3. 투입인력 계획서 작성 (일정 및 투입 인력 프로필):
- 목적: 프로젝트 수행에 투입할 인력의 구성과 역할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
- 과정: 프로젝트의 목표와 연관성을 고려하여 투입할 인력을 결정하고, 이에 대한 프로필과 일정을 계획서에 기재하여 제출
4. 제안 평가 및 우선 협상 대상 선정:
- 목적: 발주사에게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이해도, 견적의 적절성, 관련 프로젝트 경험, 팀 구성 등을 평가받고 우선 협상 대상으로 선정되는 것
- 과정: 제안서, 견적서, 투입인력 계획서 등을 바탕으로 발주사의 평가를 받는다. 이때 프로젝트 목표에 따른 계획, 예산과 근접한 견적, 관련 프로젝트 경험, 적절한 팀 구성 등이 평가 요소가 된다.
1) 프로젝트 과업에 대한 이해도: 프로젝트 목표에 따른 TO BE 계획
2) 프로젝트 예산과 근접한 견적 제시
3) 관련 프로젝트 경험
4) TFT 구성의 적절성과 일정 확인: 목표에 따른 인력 구성, 배치
9. [참고] 제안서 예시
-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한 '홈페이지 시스템 품질 개선 사업 제안서' (품질개선 → 리뉴얼)
- 목적은 RFP에 담겨 있지만, 업체가 추가 제안해도 좋음
- (4-1~4.5) UI/UX 분석 및 개선점, TO BE 전략 구축
- (4.6) 사용자가 쓰는 서비스로, 디자인적인 부분 경쟁력
- (5.1~5.5) 프로젝트 품질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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