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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OOP 개념: 클래스와 메소드 구현

by vita12321 2023. 9.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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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요소 하나인 '클래스와 메소드'에 대해 더욱 깊이 있게 알아보겠습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 실세계의 개체를 모델링하여 소프트웨어를 더욱 이해하기 쉽고 관리하기 쉽게 만드는 방법론입니다.


1. 클래스 (Class)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 설계도나 청사진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실제 세계에서, 설계도를 통해 건물이나 자동차와 같은 복잡한 구조물을 만들 있듯이, 클래스를 통해 복잡한 데이터 구조와 데이터에 대한 연산을 정의하고 조직화할 있습니다.

 

예시 코드:

public class Dog {

    String name;

    int age;

 

    public void bark() {

        System.out.println("Woof!");

    }

}

 

코드에서 `Dog`라는 이름의 새로운 클래스가 정의되었습니다. `Dog` 클래스는 개의 필드(`name` `age`) 하나의 메서드(`bark`) 가지고 있습니다.


2. 필드 (Field)

 

필드란 객체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나타내며, 객체마다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데이터입니다. 예제에서 `name` `age`라는 필드가 정의되었습니다.


3. 메소드 (Method)

 

메소드란 객체가 수행할 있는 일종의 동작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Dog 객체가 짖을 있다면, "짖다"라는 동작을 메서드로 표현할 있습니다.

 

메소드 구현은 기본적으로 함수와 비슷하게 작동합니다만, 그것이 특정한 클래스 내부에 위치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예시 코드:

public void bark() {

    System.out.println("Woof!");

}

 

예제에서 `bark()`라는 이름의 메서드가 정의되었습니다. 메서드가 호출되면 "Woof!"라고 출력하는 동작을 수행합니다.

 


4. 인스턴스 생성 메소드 호출

 

클래스만으로는 실제로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동작을 수행할 없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클래스의 인스턴스, 객체를 생성해야 합니다.

 

예시 코드:

Dog myDog = new Dog();

myDog.bark();

 

예제에서 `new Dog()` Dog 타입의 새로운 객체(인스턴스) 만들고, `myDog.bark();` myDog 인스턴스에 속한 bark() 메서드를 호출하였습니다.


5. 결론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 '메소드' 구현은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클래스란 설계도처럼, 객체가 가져야 속성과 행동을 정의하고, 메소드는 행동을 구체화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클래스와 메소드를 이용하면, 실세계의 복잡한 문제를 코드로 더욱 표현할 있습니다.

 

이처럼 '클래스와 메소드 구현' 이해하면, 우리는 데이터와 함수를 효과적으로 조직화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있습니다. 이것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이며, 좋은 소프트웨어 설계의 기본입니다.

 

또한 클래스와 메소드는 코드 재사용성과 유지 보수성을 높여주며, 대규모 프로그램 개발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각각의 역할과 작동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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