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day 2024.05.20.
20. 오늘의집 PO의 서비스기획 프로세스
1. 오늘의집의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
1. 프로덕트 백로그 확인 or 비즈니스 요구사항 수렴
· 프로젝트 또는 서비스의 현재 상태와 필요사항 파악
2.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백로그 선정하여 기회 평가
· 프로젝트 런칭 후 개선사항 및 요구사항의 우선순위 체크
· KPI 설정
· ICE Scoring 진행 (Impact, Confidence, Ease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우선순위 정함)
· Impact는 백로그를 개발했을 때, 얼마큼의 impact를 가져올 수 있는지?
· Confidence는 이 작업을 하면 당신이 원하는 임팩트가 발휘되는지 확신할 수 있는지?
· Ease 얼마큼 쉽게 구현하는지?
→ confidence, ease한 서비스 이지만 imapact가 덜할 수 있듯이, 어느 하나가 부족할 수 있음
→ 우선순위를 정해서 "어떠한 것에 대한 기획안을 작성할 것인가?"
3. 가설 구체화
· 프로젝트의 기대효과와 목표 설정
4. 초기 기획안 작성 (w/ 와이어프레임)
· 가설, 기대효과, 요구사항 등 간략하게 기재
· 특정 프로젝트의 레퍼런스 또는 시각적인 와이어프레임 포함
5. 프로덕트팀에 1차적으로 공유하여 피드백 수렴
· 초기 기획안에 대한 피드백 수집
· 개발/디자인 담당자와 피드백을 바탕으로 보완
6. 피드백을 바탕으로 2차 기획안 생성 후, 디자인 작업 진행
· 보완된 기획안을 바탕으로 디자인 작업 시작
7. 디자인 바탕으로 개발자 대상 2차 공유
· 디자인 완성본을 개발팀과 공유
8. 개발 ROI가 나오지 않는 기능들 축소 또는 제거
· 개발 ROI가 낮은 기능들에 대해 애자일하게 담당자들과 논의 후 조정
9. 기획안 확정 및 세부 사항 구체화
· 최종 기획안 확정 및 세부 실행 계획 수립
10. 개발 진행 중에도 지속적으로 개발팀과 소통하여 기획안 개선
· 개발 과정에서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한 기획안의 지속적인 개선
11. 런칭 후 1차 데이터 확인 후 성과 관련된 데이터 분석 자료 기획안에 추가
· 런칭 결과 분석하여 기대효과와 가설의 부합 여부 확인
· 이후 단계 진행 방향 논의 필요
21. 오늘의집 PO의 서비스기획서 훔쳐보기
1. 오늘의집의 서비스기획서 살펴보기
1. 문서 버전
- 버전: 문서가 변할 때마다, 상단 또는 하단에 기재하여 파악하기
- 변경시점
- 변경자
- 변경사항
2. 기회평가
- 제품 / 기능명
- 요약 (설명)
- 사업목표
- 타겟 유저
- 유저 문제
- 솔루션 (가설)
- KPI
· 예시: 쇼핑몰에서 가입 없이도 물건을 둘러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추가한다면, 상품 조회수는 급격하게 상승할 수 있으나, 가입전환율은 반대로 떨어질 것임
· 가입전환율이 특정 수치 이상 떨어지지 않아야 함
· 가입전환율의 후행지표인 리텐션, 매출하락이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가드레일 지표로 설정하고 지속적으로 트레킹 필요
- ICE Score
- 유관 자료
3. 세부 요구사항
- 요구사항 개요
- 요구사항 디테일: 순번(커뮤니케이션시 편리함), 영역, 요구사항, As-is, To-be
4. 결과 분석
- 프로젝트의 목적, 과정, 결과를 새로운 개발자나 외부 직원도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
- 작성자의 의도, 문제점, 기획안, 기획안 결과, 추후 보완 등 모든 프로세스 파악 필요
5. 추후 개선 / 적용 과제
- 과제명
- 기대효과
- 우선순위
2. 오늘의집의 서비스기획 따라해보기
1) 문서 버전
- 버전: Ver 1.0
- 변경시점: 2024-05-20
- 변경자: 윤해성
- 변경사항: 서비스 기획안 초안 작성
2) 기회평가
- 제품 / 기능명: 오늘의 집 집들이 컨텐츠에서 상품 모아보기 기능 추가
- 요약 (설명): 집들이에서 상품 모아보기 기능을 추가하여, 한 번에 해당 집들이에서 사용한 제품들을 보고 구매할 수 있게 함으로써 매출 연계/증진시키고자 함
- 사업목표: 집들이 컨텐츠를 통한 매출 증대
- 타겟 유저: 오늘의 집 - 집들이 컨텐츠를 활용하는 유저
- 유저 문제:
- 솔루션 (가설):
- KPI
· 메인지표 (개선 기대 지표)
· 매출: 집들이 컨텐츠를 통한 매출
· 상품 모아보기 기능 이용률
· 버튼 클릭률
· 상품 모아보기 페이지 조회수
· 페이지 내에서 구매전환율
· 북마크 평균 클릭수
· 북마크 증가율
· 가드레일 지표
1. 상품 모아보기 버튼 추가 시 영향
· 좋아요/북마크/댓글 등의 다른 버튼 사용률 감소 가능성
· 집들이 컨텐츠 평균 조회수/리텐션 감소 가능성
· 집들이 컨텐츠의 완독률 감소 가능성 (좋아요, 댓글 등 감소)
· ICE Score
· Impact: 영향력 8 (1~10)
· Upside: 상품 조회 편의성 증대를 통한 매출 증대
· Reach: 타겟 유저 (오늘의 집 - 집들이 컨텐츠를 활용하는 유저, Daily 1,000만)
· Confidence: 성공에 대한 확신 6
· Ease: 개발 기간, 개발 난이도 7
· ICE Score: 8 x 6 x 7 = 336
· 유관 자료: 상품 모아보기에 대한 타사 레퍼런스 추가
3) 세부 요구사항
- 요구사항 개요: 상품 모아보기 버튼 추가
- 요구사항 디테일:
4) 결과 분석
- 새로운 개발자 또는 외부 직원이 볼 때 프로젝트 목적/과정/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함
- 작성자의 의도, 문제점, 기획안, 기획안 결과, 추후 보완 등 모든 프로세스 파악 필요
5) 추후 개선 / 적용 과제
- 과제명, 기대효과, 우선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