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ta12321 2024. 5. 13.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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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중간점검: 고객 경험을 만드는 PM 전략

1.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들

 

1)    Product?

·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앱 예시: 배달의 민족, 카카오페이, 마켓컬리

2)    구성원

·        Product Owner(Mini CEO): 임원진

·        Product Manager: 실현 가능한 부분 담당

·        디자이너: 디자인 담당

·        개발자: 실제 구현 및 구동 담당

·        고객 및 고객 지원, 마케팅: 최종 완료된 프로덕트를 고객에게 가장 가까운 접점에서 홍보 및 마케팅

3)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들

·        CEO: 비즈니스 기획

·        개발자: 데이터 기반으로 구현 및 시현 담당

·        디자이너: 디자인 구현

·        서비스 기획자/PM/PO: CEO, 디자이너, 개발자 사이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중간 역할. 비즈니스 방향성을 이해하고 서비스 기획 및 설계 담당.

- [Business-UX-Tech]

- 비지니스 이익과 어떻게 연결하면 좋은지

- 고객들에 대한 이해와 바탕이 된 서비스를 구현 하는지

- 시장환경에 대응하는 디자인&개발환경을 고려했는지

- 3가지 밸런스를 맞춰서 서비스 기획 필요!

 

4)    집을 짓는 '건축'과의 비교

·        서비스 기획자/PM/PO: 전체적인 설계도 작성

·        백엔드 개발자: 초반 골격 및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구현. 회원 체계, 장바구니, 데이터 저장 및 추출 담당.

·        프런트엔드 개발자: 백엔드 개발과 연동하여 실제 구동되고, 사용자가 원하는 동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

·        Android/iOS 개발자: 네이티브 앱 개발 담당.

·        UI개발자/퍼플리셔: 디자인한 결과물을 웹이나 앱에 구현하는 인터렉션 구현 담당.

·        디자이너: 프로덕트의 디자인 및 내부 인테리어 디자인 담당.

 

5)    프로덕트 진행방방식에 따라, 직군 상이

 

 

 

1-1. Waterfall 방식(폭포수 모델) 서비스 기획자

 

1)    요구사항 분석

·        비즈니스 기획/클라이언트

·        시장조사

·        수익창출 Business Model 수립

·        사업 전략

·        핵심 경쟁력

·        최종 사용자에게 줄 수 있는 가치

·        UX / 서비스 기획(사용자 관점)

·        사용자 조사 설계

·        고객 관점 사용자 경험 전략 설계

 

2)    설계

·        UX / 서비스 기획(사용자 관점)

·        요구사항 명세서, 기획서 작성

·        Wireframe

·        Workflow

 

3)    디자인

·        UX/UI Design

·        고객경험 디자인(UX Design 전략 수립)

·        프로덕트 설계서

·        IA 설계

·        기능정의

·        Wireframe

·        Workflow 설계

 

4)    코딩(개발)

·        기술(Tech)

·        구현

·        개발환경에 맞는 개발

 

5)    테스트

·        고객(사용성, 적합성, 편리성)

·        사용성 테스트

·        적합성 평가

·        편리성 검증

 

6)    수용(배포 후 피드백)

·        Business(시장성)

·        시장 반응 분석

·        제품/서비스 개선을 위한 피드백 수집

 

 

Waterfull(폭포수) 방식의 서비스 기획자
비즈니스 기획
: 수익모델, 사업전략
: What, Why
서비스 기획
: 사용자 조사, 고객 경험 설계(편리성)
: How
(업무역할)
1)    비즈니스 기획/클라이언트 : 시장조사, 수익창출 Business Model 수립, 사업 전략, 핵심 경쟁력, 최 사용자에게 줄 수 있는 가치
 
2)    Project Manage(개발자 관점) : 프로젝트 일정, 리소스 산정, 계약, 산출물 관리, 업무 할당 및 관리
 
 
3)    UX / 서비스 기획(사용자 관점): 사용자 조사 설계, 고객 관점 사용자 경험 전략 설계, 요구사항 명세서, 기획서 작성(Wireframe, Workflow)

 

7)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 범위 및 요구되는 역량

  • 커뮤니케이션 스킬
  • UX/UI Design(고객경험 디자인)
  • 논리적인 사고
  • UX Research
  • Tech(기술)에 대한 이해
  • 행동경제학, 인문학, 심리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력

 

8)    결과물

  • UX Design 전략 수립
  • 프로덕트 설계서 (IA 설계, 기능정의, Wireframe, Workflow 설계)

출처: zero-base Corp.

-      Business(시장성)

-      고객(사용성, 적합성, 편리성)

-      기술(Tech, 구현, 개발환경에 맞는 개발)

 

 

 

1-2. Agile 방식 PM,PO

 

-      사업기획자: 사업측면에서의 기획, 전략을 수립하는 JD

-      프로덕트 매니저: 실제 구동이되는 프로덕트의 설계업무 요구, 트랜드&데이터분석 요구 JD

: 스타트업에서는 빠르게 업무를 추진하기 위해서 애자일방식을 차용

 

1) 애자일 방식의 서비스 기획자

  • Waterfall 방식: Define → Design → Develop → Test → Deploy → 최종 결과물
  • Agile 방식: 최소기능제품(MVP)을 빠르게 테스트하고, 고객 피드백을 바탕으로 제품을 개선/출시할 수 있는 단위로 진행. "Just in Time" 전략을 통해 한 단계씩 진행, 빠른 출시를 목표.
·        "Just in Time" 한번에 다 하려하지 말고, 빨리 출시하자
·        [Define] - [Design] - [Develop] - ​[Test] - [Deplay] →  Sprint's Outcome
·        가설 수립/테스트고객대상으로 [데이터분석, A/B테스트]가 진행되어 고객친화적이 & 결과치 빠른 대응 가능
·        [Define] - [Design] - [Develop] - [Test] - [Deplay] → Sprint's Comulative Outcome
·        Define(1차 결과물을 반영하는 동안, 다음 차수의 요구사항 준비)
·        [Define] - [Design] - [Develop] - [Test] - [Deplay] → Sprint's Comulative Outcome
 

출처: zero-base Corp.
출처: zero-base Corp.

 

2) 스프린트 플래닝

  • 스프린트 목표를 설정하고, 2주 안에 완료할 수 있는 작업을 계획하는 회의. (한 사이클을 전략질주)
  • 스프린트 플래닝의 반복: 2주 스프린트 * 2 = 1, 1 * 3 = 1분기, 1분기 * 4 = 1

 

3) 스프린트에서 공유하는 문서

  1. 이전 스프린트에 개발 완료한 항목
  2. 이전 스프린트에서 개발을 완료하지 못한 항목 (개발 완료하지 못한 것을 그 다음에 개발할지 여부)
  3. 이전 스프린트에 발생한 기술적 이슈 또는 버그
  4. 이전 스프린트에 대한 회고 (기간 내 마무리 못한 것 & 부족한 부분 등의 히스토리 기록)
  5. 이번 분기의 OKR(Objective Key Result)달성 상황
  6. 이번 스프린트에 개발을 해야 하는 것

 

4) 애자일 팀 구성원 예시

출처: zero-base Corp.

  • Product별로 PM, 디자이너, 개발자, QA가 구성되어야 함.
  • 업무의 집중도를 높이고, 각 프로젝트의 빠른 의사소통 및 대응이 가능.

 

5) 장점과 단점

  • 장점: 고객 중심적, 동시다발적인 고도화 작업 가능
  • 단점: 인력 비용이 많이 들고, 협업이 잘 되어 있어야 함. 팀워크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 (케바케)

 

 

 

1-3. 워터폴(Waterfall) vs. 애자일(Agile) 선택 기준

 

1) 워터폴(Waterfall) 적용 사례

  •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야 할 때
  • 대규모 데이터를 다루는 서비스 (: 클라우드 서비스, 금융 서비스 등)
  • 완제품으로 출시되어야 하는 경우

2) 애자일(Agile) 적용 사례

  • 규모가 크지 않은 스타트업 프로젝트
  • 최소한의 단위로 업무를 수행하고 빠르게 테스트할 수 있는 B2C 프로젝트

 

 

 

1-4. PO(Product Owner) PM(Product Manager)의 차이점

 

1) PO(Product Owner, 전략가)의 역할

·        고객을 대변하며 사업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가설 설정

·        가설 검증 방법 계획, 개발 및 디자인 요구사항 정의

·        성공 지표 및 세부 지표 검토, 데이터 분석

·        업무 할당, 추적, 관리를 위한 개발 티켓 생성

·        UT(User Test) 후 고객 피드백 정리 및 인사이트 발굴

·        고객 및 유관부서와 소통을 통한 개발 백로그 관리

 

2) PM(Product Manager, 실행자)의 역할

·        개발 조직과 협의하여 개발 일정 정의

·        구체적인 개발 티켓 생성 및 정리

·        타 개발조직과 협업 시 요구사항 정리 및 회의 진행

·        상세한 테스트 방식 기획 및 테스트 진행

·        신규 기능이나 프로덕트에 대한 사용 설명서 작성 및 배포

·        고객 및 유관 부서의 상세 문의에 대한 답변

 

 

 

1-5. PM이 요구하는 역량

 

1)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

·        사용자의 심리 이해 및 학습 필요

2)    비즈니스에 대한 깊은 이해

·        기업의 프로덕트이므로 반드시 benefit 추구

3)    개발 환경 및 기술에 대한 깊은 이해

4)    시장 및 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

·        시장 내 트랜드 이해

5)    데이터에 대한 깊은 이해

·        Agile 방식 내에서, 테스트 후 결과에 대한 대응 필요

 

 

 

1-5. 서비스 기획자/PM/PO의 공통 역할

 

  •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사용자들에게 전달할 서비스의 가치를 창출
  • 고객들에게 제공할 경험 및 가치에 대한 고민
  • 소통의 중심으로 의견을 경청, 취합하고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서비스의 기획 목표, 일관성, 안정성 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컨트롤

 

 

 

2. 프로덕트 목표와 지표 설정하기

 

1) 프로덕트 기획 단계별 산출물

Product의 목표, 사용자 정의, 핵심지표 설정

  • 목적: 프로젝트의 방향성 설정, 목표 사용자 그룹 식별
  • 산출물: 목표 설정 문서, 사용자 정의 문서, 핵심 성공 지표(KPI) 설정

구조설계 - 인포메이션 아키텍처(IA)

  • 목적: 사용자의 요구와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한 정보의 구조화
  • 산출물: 사이트맵, 카테고리 및 라벨링 시스템

상위기획 - 요구정의서(요건 정의)

  • 목적: 제품이 충족해야 할 기능적, 비기능적 요구사항 정의
  • 산출물: 요구사항 명세서

상세 설계 - 와이어프레임, Workflow

  • 목적: 제품의 구체적인 디자인 및 사용자 경험(UX) 설계
  • 산출물: 와이어프레임,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인, 사용자 경험(UX) 플로우도

 

2) 서비스 목표와 지표 정의

OKR(Objective and Key Results) 목표와 핵심결과

  • 목적: 명확하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여, 팀이나 조직의 방향성을 결정
  • 산출물:

 

 

 

2-1. OKR

1. OKR 구성 요소

1) 목표(Objective)

  • 분기 단위 목적 설정 (1~3개월)
  • 특징:

 

2) 핵심 결과(Key Results)

  • 측정 가능한 지표 설정 (3~5)
  • 특징:

 

3) 핵심 지표를 이루는 3가지 요소

  • 달성 기간: 목표 달성을 위한 시간 설정 (. 7/1~7/31 한달간)
  • 행동 지표: 구체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행동 사항 (. 서비스 회원 가입자수 2만명 돌파)
  • 정량적 수치: 행동 지표를 수치화하여 달성 정도 파악 (. 7/31일까지 1 2,000명 달성)

 

4) MBO OKR의 차이점

MBO (Management by Objective, 무엇?)

  • 주기: 1
  • 범위: 개인별 or 부서별
  • 방식: 하향식
  • 보상 연결: 보상과 연결됨 (KPI에 따라 보상연결)
  • 특징: 위험 회피적

 

OKR (Objective and Key Result, 무엇을 어떻게?)

  • 주기: 분기 or
  • 범위: 공식적 & 투명한
  • 방식: 상향식 or 수평식 (~50%) (조직원들이 같이 논의)
  • 보상 연결: 대부분 보상과 관련 없음 (부서/팀마다 목표가 상이하기 때문에, 모든 일에 집중)
  • 특징: 공격적 & 도전적 (상향 목적)

 

5) OKR을 통한 효과

  • 투명성: 모호하지 않은 명확한 목표 설정
  • 동기 부여: 협업으로 인한 전 부서의 동기 부여
  • 협업: 모든 일정과 업무 진행 현황 예측 가능, 협업 문화 극대화

 

·        If you can't measure it, you can't manage it by Perter Drucker MBO(Management by Objective)
"측정할 수 없다면, 관리할 수 없다"
·        (1954) Perter Drucker develops 'MBO' → MBO
·        (1968) Andy Grove founds Intel → OKR 개념
·        (1974) John Doerr Joins Inter →  나중에는 Google에 합류하면서, OKR개념을 전수
·        (1999) Jogn Doerr Invest in Goolge → Google 성공사례
·        (2019) OKR is broadly adopted by large corporates (Linkedin, Facebook, Amazon, Walmart) →  스타트업에서 도입

 

 

 

2-2. OKR이지만, 피해야 하는 실수들

 

1) 목표 설정과 보상 분리

  • 목적: 평가 관리를 위해 목표와 보상을 분리한다.

 

2) 목표 설정 주의사항

  • 너무 쉬운 목표 피하기: 상향된 지표를 설정한다.
  • 탑다운 방식 피하기: OKR은 조직 구성원이 협업하여 진행한다.
  • 모호하고 주관적인 목표 피하기: 객관적이고 평가 가능한 지표가 필요하다.
  • 할 일 목록으로 취급하지 않기: 목표는 달성하고자 하는 지표로 설정한다. (우리가 가고자 하는 목표/달성한 지표 (O) > 일반적으로 우리가 해야할 일 (X))

 

3) 예시) 목표 - 결과 - 결과에 따른 수치화(달성율)

출처: zero-base Corp.

 

 

2-3. OKR 사례

 

1) OKR 좋은 사례

  1. 고객 경험 개선
  2. 새로운 서비스 론칭
  3. 자동화를 통한 운영 비율 감소 (쿠팡 사례)
  4. 트럭 배송 시스템 완성 (줌피자 사례)

 

2) OKR 잘못된 사례

  1. 바이럴 마케팅

 

3) 지속적인 추적과 평가

  • 지속적인 추적: 주 단위로 발전 상황을 점검하고, 목표를 동료들과 공유한다.
  • 평가와 분석

 

 

 

4. AARRR 지표

 

- 미국 벤처 캐피탈 500 STARTUPS의 창업 기획자 '데이브 맥클루어'가 개발한 분석 프레임워크 '시장 진입 단계'에서 특정 지표를 기준으로, 서비스의 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 효율적인 지표

1) Acquistion(유입)

  • 목적: 사용자가 서비스에 어떻게 도달했는지 이해하기.
  • 주요 지표 및 용어
  • 분석 목적

 

2) Activation(활성화)

  • 목적: 사용자가 첫 긍정적인 경험을 어떻게 하는지 이해하기.
  • 주요 지표 및 용어
  • 분석 목적

3) Retention(유지/재방문)

  • 목적: 사용자가 서비스를 재방문하는지 확인하기.
  • 주요 지표 및 용어
  • 분석 목적

4) Referral(추천)

  • 목적: 사용자가 서비스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는지 확인하기.
  • 주요 지표 및 용어
  • 분석 목적

5) Revenue(매출)

  • 목적: 서비스가 매출을 생성하는지 확인하기.
  • 주요 지표 및 용어
  • 분석 목적

 

 

 

5. AARRR 지표 분석

 

1) 데이터 분석 과정에서의 기본 원칙

  • 문제 기반 접근: 조직의 현재 문제점을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 시작
  • 패턴 및 추세 분석: 숫자보다는 변화하는 패턴에서 인사이트 도출
  • 가설 수립 및 검증: 문제 개선을 위한 가설 설정 및 검증 과정 필요
  • 성과 평가: 개선 후 데이터를 통해 결과 평가 및 비즈니스 기여도 측정

 

2) 주요지표 및 용어 이해하기

  • PV(Page View):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노출된 횟수
  • UV(Unique View): 데이터 수집 기간 동안 페이지에 방문한 중복되지 않는 순 방문자 수
  • 전환율(Conversion Rate): 방문한 사용자 중 특정 행위(회원가입, 상품 구매 등)를 한 사용자의 비율
  • 이탈률(Bounce Rate): 페이지와 상호작용 없이 사이트를 떠난 단일 페이지 세션의 비율
  • 종료율(Exit Rate): 방문한 모든 페이지 중, 1개 이상의 페이지를 보고 화면을 종료한 방문 행동의 비율

 

3) 데이터 분석 목적

  • 조직의 문제점 파악을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
  • 수치 변화의 패턴과 그로 인한 추세 변화에서 인사이트 발견
  • 문제 개선을 위한 가설 수립 및 조직 내 공유와 공감대 형성
  • 문제 발견 시점의 데이터를 개선 후 결과 평가의 랜드마크로 활용
  • 데이터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기여 및 성과 창출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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